용자네곳간

옵션만기일에는 왜 변동성이 커질까?

매달 한번씩 돌아오는 옵션만기일 한달에 한번 걱정해야 할 게 있습니다. 변동성으로 인한 폭락의 두려움.
왜 옵션만기일에는 폭탄 매물이 나올까요? 먼저 옵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정의 : 옵션은 실물이 아닌 권리를 사고 파는 것.

 

 

옵션의 두 종류

1. 콜 옵션 : 가격이 오를것으로 예상되는 상품을 정해진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


특정 주식 등의 가격이 앞으로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면 투자자는 "콜 옵션 매수"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주식을 5만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산 매수자는 그 주식의 가격이 10만 원이 되더라도 5만 원에 살 수 있는 것.

반대로 가격이 내려갈 생각하는 시장 참여자는 이 옵션을 파는 "콜 옵션 매도"를 한다.



2. 풋 옵션 : 가격이 내릴것으로 예상되는 상품을 정해진 가격에 팔 수 있는 권리
특정 주식 등의 가격이 앞으로 떨어지리라 생각한다면 투자자는 "풋 옵션을 매수".
예를 들어, 어떤 주식을 10만원에 팔 수 있는 권리를 산 옵션 매수자는 그 주식의 가격이 5만원이 되더라도 10만원에 내 주식을 팔 수 있다.

반대로 가격이 오를 것으로 생각하는 시장 참여자는 이 옵션을 파는 "풋 옵션 매도"를 하게 된다.


※ 불리할 경우에는 "권리 포기"


어떤 주식을 10만원에 살 수 있는 콜 옵션을 사놨는데 주가가 더 내려가 7만원이 된 경우 "권리 포기"가 가능.
이렇게 되면 당연히 손실율은 100%입니다.

정리해보면 오를 거라는 예상이 맞을 경우 콜 옵션을 사면 그 수익률은 2배, 3배, 무한대까지 올라가고, 반대로 예상이 틀리면, 100% 손실을 맞게 되죠.

 

 

 

 

왜 옵션만기일에 폭탄 매물이 발생하나?

일반적으로 이렇게 옵션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은 기관 투자자입니다. 그러니 옵션 상품 매수자에게 수익금을 돌려주기 위해서 자신들이 갖고 있었던 주식과 채권등을 팔아서 현금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그래서 만기일이 되면 판매자인 기관 투자자들은 자신들의 주식을 시장에 내다팔고 채권은 채권 시장에 내다 팔아서 현금을 마련해야 합니다. 만약 어마어마한 금액을 마련해야 하는 경우 폭탄 매물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옵션 만기일에는 변동성과 폭탄 매물이 나올 수 있는 겁니다.

 

 

 

2020년 만기일

옵션 만기일

1월 9일 2월 13일 3월 12일 4월 9일
5월 7일 6월 11일 7월 9일 8월 13일
9월 10일 10월 8일 11월 12일 12월 10일

 

선물 만기일

3월 12일 6월 11일 9월 10일 12월 10일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