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자네곳간

1. 공매도 추이 & 신용 거래 비율

1) 신용 거래 비율

공여율(오늘) :오늘 총 거래량 대비 신용을 통해서 매수한 주식 거래 비율을 말합니다. 즉 '신용으로 신규로 매수한 주식 수 ÷ 결제일 기준 거래량'입니다.

잔고율
(총합) : 특정 종목에서 '전체 상장 주식 중, 신용거래로 매수한 비율'를 의미합니다. 


2) 공매도추이

공매도 역시 하락할 경우 기관투자자와 외국인 투자자들이 수익을 내는 방법이기 때문에 공매도의 비율이 높아진다면 주가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체크포인트 : 공매도 비율이나 신용 비율이 상승했다면 매수하지 않고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2. 수급

수급이 좋아야 주가는 상승을 합니다. 주가를 상승시키는 세력은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통해 수급을 보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수요과 공급의 법칙에 의해 물량이 많은 기관이나 외국인들이 매수하는 종목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개인의 비중이 높은 종목일 수록 공매도가 증가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개인의 비중이 큰 종목은 수급의 관점에서 상승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체크 포인트 : 기관과 외국인의 수급이 집중되는지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통해 확인한다. 


3. 시황

특정 종목을 거래할 시 그 종목의 이슈와 업황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주식 시장에는 이슈 하나로 잘 오르던 종목이 급락을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주식을 대량으로 지분을 넘기는 거래인 블록딜 이슈가 있는 종목의 경우 장중에 급락이오거나, 장이 끝나고 거래를 했다면 다음날 하락할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공시 확인 필수)

 

이 외에도 주식 발행 시 대가를 받는 유상증자와 공짜로 주식을 주는 무상증자 등 주가에 큰 영향을 주는 이슈들이 있는지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 외에도 금리가 하락하면 은행 종목들은 하락하며, 정책적, 정치적 이슈가 있는지도 파악합니다.

#체크 포인트 : 블록딜, 유상증자, 무상증자, 정책/정치적 영향, 인수, 합병, 물적분할, 인적분할 등


4. 기업분석


실적이 좋지 않은 종목들은 거래 우선순위에 두지 않습니다. 이유는 간단히 말해 실적이 좋지 않으면 하락할 때 폭은 크고 회복은 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시장이 안좋은 상황에서도 실적이 좋은 주식은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있지만, 남북경협주나 정치인 테마주 처럼 적자기업이었다가 이슈나 테마로 상승한 종목들은 하락이 올때는 굉장이 빠르고 폭이 큽니다. 그리고 적자 기업이지만 주가가 많이 오른 경우는 유가증자를 하여 나중에 주가가 하락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체크 포인트 : 유보율(클수록 좋음), 부채비율 200%이하, 적자(4년이상 적자는 거름. 제약/바이오 제외)


5. 추세

차트와 여러 보조지표를 확인하여 현재 주가가 상승 추세인지, 하락 추세인지, 혹은 안정적인 상승추세인지, 그렇지 않은 일시적인 상승추세 인지를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는 매수, 매도를 결정하는 데도 도움이 되지만 거래 타이밍에도 도움이 됩니다.

정리하자면, 공매도와 대차 비율이 높지 않고, 외인과 기업이 양매수인 경우에 매수하기 좋은 주식이라고 보는 등 수급을 살펴봐야 합니다. 또한 특정 이슈가 없는지 시황도 살펴보고, 실적을 봐서 적자인 기업은 최대한 거르면서, MACD와 RSI 등등 보조지표와 함께 추세도 살펴봐야 합니다.

 

출처 : www.youtube.com/watch?v=j-vTKkTIVFw&t=1s "주식투자는 린지와 소공의 유튜브"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